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창업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우리가 잘 모르지만 여러가지 창업 아이템을 가지고 오늘도 수도 없이 창업했다가,

성공하고 실패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신기하고 괜찮아 보이는 창업 아이템과 요즘 트렌드를 다룬 기사를 소개합니다.

 

►►►►►►►►►►►►►►►►►►►►►►►►►►►►►►►►►►►►►►►►

출처 : https://www.my-business.co.kr

 

전 세계에서 찾은 보물 같은 창업 아이템 7가지

조회수277등록일2011-08-29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자영업 시장에서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창업에 할 수 있을까요? 역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경제 상황과 소비 트렌드에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는 아이템의 선택일 것입니다. 미국, 독일, 일본 등에서 유망하게 떠오르고 있는 신종 사업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1. 인터넷 옥션 출품 대행 사업
 

시장성 : 출품대행 맡은 물건을 세계의 다양한 옥션 사이트(e-bay, 타오바오 등)에 출품 시켜 무역을 발생시키는 것도 가능.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큼.
단점 : 다양한 제품에 대한 가치평가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지 않으면 신용도를 갖출 수 없음


일본 됴쿄의 메구로, 코마자와, 후카자와 등 3개 지역에서는 스내피옥션즈가 성업 중입니다. 스내피옥션즈는 인터넷 옥션에 물건을 팔고 싶어도 방법이 복잡하거나 귀찮아서 방치해 둔 물건들을 고객을 대신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품을 대행하니 구매자들의 호응이 매우 좋아서 낙찰률도 높습니다. 야후재팬 옥션의 평균 낙찰률이 16%인데 반해 스내피옥션즈(바로가기)의 평균 낙찰률이 91%에 달하는 것이 이를 단적으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구매고객이 증가하고 온라인을 통한 중고 거래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앞으로의 전망은 더욱 밝습니다.

   

   

   

   

2. 헌책방 카페

 

시장성 : 1996년 5,378개나 되던 서점이 2009년 2,846개로 줄어든 상황, 서울에서 서점은 500여 곳에 불과, 저렴한 헌책을 판매하는 것은 물론 그 과정에서 생기는 유동인구를 수익으로 연계할 수 있음.
단점 : 기존의 북카페들과의 경쟁


일본 요코하마시에 있는 '시마시마 북스클럽'의 아이템은 우리나라의 작은 서점들과 헌책방들을 되살릴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시마시마 북스클럽의 시마바라 아키라 사장은 커피와 술을 마실 수 있는 헌책방의 컨셉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공간이 비좁고 불편한 일반 헌책방과는 달리 통로가 넓고 카페와 같이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내 헌책방과 카페의 역할을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추억의 책을 읽고 시간을 보내려는 노인 고객부터, 수다를 떨고 싶은 동네 아주머니, 저렴한 참고서를 구입하려는 학생들까지 다양한 고객이 시마시마 북스클럽을 찾고 있습니다.

   

   

   

   

3. 락커룸 세탁 서비스

 

시장성 : 현재 전국의 세탁소 수는 약 3만 5,000개, 국내 세탁 시장의 규모는 1조 5,000억원 이상. 현재 전문성을 담보로 한 일반 세탁소와 저렴한 가격과 편리함을 장점으로 한 빨래방과 세탁편의점이 시장을 양분한 상황에서 이 둘의 장점을 한 데 묶는 효과가 기대됨
단점 : 장비나 숙련도 등 세탁업에 기본적인 부분을 갖추지 않으면 진입이 어려움


미국의 새로운 세탁업체 '락커(Locker)'는 하루 두 번 고객이 각자의 락커 안에 맡겨 둔 세탁물들을 수거합니다. 세탁, 건조, 다림질을 마친 세탁물들은 다시 각각의 락커 안에 담겨 고객이 찾으러 오는 시간을 기다리게 됩니다. 고객이 세탁물을 맡기고 찾는 과정을 맡고 나머지는 세탁업체가 맡는 것입니다. 세탁소 입장에서는 배달의 부담을 덜어 저렴한 가격을 제시할 수 있으며, 고객 입장에서는 배송만 담당하면서 셀프 세탁전문점에 비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기존의 세탁소와 셀프 세탁전문점의 이점을 적절하게 결합한 형태입니다.
 

   

   

   


4. 가정집을 위한 온라인 수제 반찬 전문서비스 사업

 

시장성 : 결혼 적령기 남성의 90% 이상이 맞벌이 배우자를 희망하는 등 일하는 여성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독거노인 가구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여 2030년 10가구 중 1가구(11.8%)가 홀로 사는 고령자 가구일 것으로 전망
단점 : 이상기후로 인한 식재료 조달비용 부담, 음식서비스업과의 가격 경쟁


일본의 반찬 택배 배송 서비스 업체 '자가이모'는 손수 만든 반찬을 전국에 있는 가정집에 직접 배송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고, 영양가 있는 제철 반찬을 만드는 것을 철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 먹는 음식 맛이 아닌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음식의 맛을 보장해 주며, 무엇보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온라인 수제 반찬이라는 점이 바쁜 직장인과 독거노인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5. 식이요법 환자를 위한 온라인 식품 판매사업

 

시장성 : 비만, 아토피, 당뇨병 등 최근 급증하고 있는 질환들은 엄격한 식이요법이 필수임. 그러나 이를 개인적으로 관리하기는 어려움 실정임
단점 : 이상기후로 인한 채소·곡물 가격 급등, 식재료 유통업이나 단체급식사업과의 경쟁


일본의 헬시 네트워크(Healthy Network)(바로가기)는 통원치료 환자를 위한 온라인 식품판매 전문회사입니다. 병원이나 복지시설에서 환자에게 제공하는 식품들을 가정에서 식이요법을 시행하려는 고객들에게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는 것입니다.
 
비만, 당뇨 등 식이요법이 필수적인 만성질환을 앓고 있던 환자들은 헬시 네트워크 덕분에 병원이나 요양원 등 시설에서만 할 수 있었던 식이요법을 퇴원 후 집에서도 꾸준히 이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만, 당뇨가 급증하고 있는 요즘, 시설이 아닌 가정에서도 식이요법을 시도하는 고객들의 숫자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2만 명의 고객들을 유치한 것은 이러한 추세를 잘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6. 게임으로 즐기는 헬스클럽

 

시장성 : 비만인구 1987년 26%에서 2007년 31%로 증가 특히 만 2세~18세 소아 청소년 비만 인구가 10년 동안 2배나 증가. 피트니스 산업이 정체기에 이른 상황에서 새로운 활로가 될 수 있음
단점 : 창업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고 고정비 부담이 있음


엑스알케이드(XRKade)는 휘트니스와 게임을 결합한 아이템입니다. 창립자 레니 로웬스타인(Lenny Lowenstein)은 소아비만에 걸린 어린 아이들을 체육관으로 불러낼 방법을 고안해냈습니다. 자신의 아들이 '댄스 댄스 레볼루션'이라는 비디오 게임에 열심인 것에 착안한 그는 시중에 나와 있는 쌍방향 게임들을 모두 사들였고 곧 엑스알케이드를 런칭했습니다.

   

학생들은 각자의 운동 수준에 맞는 단계별 프로그램을 통해 댄스 플래폼, 보드 맞추기 등 다양한 게임을 즐기며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게 하는 게임기들의 출현으로 게임이 운동이 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한 사업입니다. 헬스클럽과 오락실을 결합시킨 형태로서 재미와 건강을 동시에 취하면서 친구도 사귈 수 있는 활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7. 1인 고기 식당

 

시장성 : 2000년 이후 독신인구가 증가하면서 일명 '브런치족'이 등장하였음. 고가의 고기를 여럿이서 사먹을 때 생기는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개인적인 성향의 싱글족들의 취향에 부합함
단점 : 고정화된 문화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시장진입의 관건


도쿄 치요다에 위치한 롯카카이에선 진기한 풍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식당 가득 들어앉은 손님들은 각자 불판을 앞에 두고 혼자서 고기를 굽고 있습니다. 여럿이 아닌 혼자서 고기를 구워먹는 것이 이상하고 쑥스러운 일이라는 것에 착안한 1인 고기식당 롯카카이에는 혼자 고기를 구워 먹고 싶은 고기 마니아나 독신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고기 굽는 취향이나 먹는 습관에 눈치 볼일 없이 자기 입맛에 맞게 굽고,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점이 롯카카이 성업의 비결입니다.

   

   

   

   

2011년 경제 트렌드

1. 스마트 기기 소비의 본격화
중저가 스마트폰이 시장에 출시되면서 스마트 기기 소비가 본격화될 것입니다. 스마트 기기가 출판, 교육, 게임, 영화 등 미디어/콘텐츠의 주요 활용기기로 부상하면서 영향력 역시 확대될 전망입니다.

2. 소셜 미디어 보편화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미투데이 등 소셜 미디어가 일반인들의 생활 깊숙이 자리를 차지할 것입니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 소셜 커머스를 주목해야 합니다.

3. 여유와 행복추구 가치 확산
몇 년째 지속되어온 먹거리 중심의 웰빙 문화가 삶 전반적인 영역으로 확장될 것입니다. 슬로푸드, 지역 농산물이 각광받을 것이며, 가정의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휴식과 편안함을 골자로 하는 인테리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입니다.

4. 누리 장터꾼 증대
누리 장터꾼은 판매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소비와 판매의 절차가 간편해짐에 딸라 소비자가 판매자가 되고 판매자가 소비자가 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누리장터꾼이 늘어날 것입니다.

5. 저가전략 강세
경기침체로 인해 높은 단가로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는 낮은 단가라도 판매 회전율을 높이는 전략이 대세를 이룰 것입니다.

6. 컨버전스(convergence)의 보편화
컨버전스는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거나 합쳐지는 일을 말합니다. 이제 한가지의 단순한 특징이나 차별성을 가지고 살아남을 수 있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매장을 관리, 활용하는 복합운영이 새로운 추세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진흥원에서 발간한 책 '전 세계에서 찾아낸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 문(門)(이하 '성공창업 50개 문')'은 미국, 독일, 일본 등 24개 국에서 발굴한 431개의 유망 사업 아이템을 50개로 간추려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은 이미 2007년부터 매년 계속된 것으로 2010년 11에 발간된 <성공창업 50개 문>은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 까지 그 영역을 확장해 아직 널리 상용화되지는 않았지만 가능성이 높은 사업아이템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들은 친환경, 웰빙·건강, 유아·실버, 온라인, 외식, 틈새 분야 등 6개 영역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 되어 있어 2011년의 경제 트렌드를 숙지하는 것은 물론, 나아가 성공적인 창업의 토대를 쌓기에 매우 좋은 자료입니다. 책자는 소상공인진흥원(042-363-7745)을 통해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소상공인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 전자책으로 다운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삶의여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봇 공 Sphero]  (0) 2012.08.31
[오직 경쟁과 스팩만 있는 사회]  (0) 2012.02.11
[물 위를 걷는 공]  (0) 2011.12.15
[하루, 손난로]  (0) 2011.11.23
[MS에서 제작한 미래의 사회]  (0) 2011.10.28
[개천절]  (0) 2011.10.03
[태양전지를 장착한 백팩]  (0) 2011.09.30
[국제아트페어]  (0) 2011.09.26
[토이 와치]  (0) 2011.09.23
[iPad를 이용한 레스토랑]  (0) 2011.09.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