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애시 모리아가 지은 "린 스타트업"은 창업을 하고자 하는 예비창업가와 대표님들이 새로운 사업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하면 빠르게 실행해볼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린스타트업에서 '린'은 낭비를 없애거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타트업은 자원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런 방법론은 매우 소중하다.

린 경영의 핵심은 3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1. 최초의 사업계획, 즉 플랜 A를 문서화 하라.
  2. 사업계획에서 가장 위험한 부분을 식별하라.
  3. 사업 계획을 체계적으로 검증하라.

낭비를 줄이기 위해 린 캔버스를 작성하여 빠르게 비지니스 모델을 검증해볼 수 있다.

(download: https://global-uploads.webflow.com/64830736e7f43d491d70ef30/64d105c370efb9774348d866_A3-Business%20Model%20Canvas-2023.pdf)

대부분의 스타트업에서 가장 큰 위험은 아무도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드는 것이다.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검증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런칭하는 것이 린스타트업이다.

렌딩페이지를 통해 고객의 관심과 니즈를 분석할 수 있다.

숀 엘리스는 다음 설문조사를 통해 회사가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는지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제품을 더 사용하지 못한다면 어떨 것 같습니까?
1. 매우 실망스러울 것이다.
2. 다소 실망스러울 것이다.
3. 실망스럽지 않을 것이다.
4. 해당사항없음- 현재 사용하지 않음

사용자의 40%이상이 '매우 실망스러울 것'이라고 답한다면 이 제품은 지속할 수 있고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책은 어떻게 새로운 비지니스나 서비스를 시작하고 검증해야 하는지에 대한 뚜렷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매우 유용하다.

[목차]
PARTⅠ 로드맵을 작성하라
CHAPTER 1 메타 원칙

1단계: 플랜 A를 문서화하라
2단계: 사업 계획에서 가장 위험한 부분을 식별하라
3단계: 계획을 체계적으로 테스트하라
CHAPTER 2 린 경영 사례
사례 연구: 어떻게 이 책을 집필했는가 반복 개선했는가

PARTⅡ 플랜 A를 문서화하라
CHAPTER 3 린 캔버스 작성

가능 고객 브레인스토밍하기
린 캔버스 작성
이제 여러분의 캔버스를 작성하라

PARTⅢ 계획에서 가장 위험한 부분을 식별하라
CHAPTER 4 우선순위 결정

위험이란 무엇인가?
다양한 사업 모델의 순위를 정하라
외부의 조언을 구하라
CHAPTER 5 실험 준비
문제/솔루션 팀 구성
효과적으로 실험하기
반복 메타 패턴을 위험에 적용하기

PARTⅣ 계획을 체계적으로 테스트하라
CHAPTER 6 고객 인터뷰 준비

설문 조사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하지 말라
그러나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일은 어렵다
가망 고객 찾기
고객 인터뷰를 반대하는 의견
CHAPTER 7 문제 인터뷰
문제 인터뷰에서 알아내야 할 것
문제 테스트
반증 가능한 가설 수립
문제 인터뷰 시행
여러분은 문제를 이해하는가?
CHAPTER 8 솔루션 인터뷰
파악해야 할 것
솔루션 테스트
가격 테스트
테스트할 가설 수립
솔루션 인터뷰 시행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인가?
CHAPTER 9 MVP 구축
제품 개발 과정은 학습에 도움이 안 된다
MVP 축소하기
처음부터 지속적 배포를 구현하기
활성화 흐름 정의하기
마케팅 웹 사이트 구축
CHAPTER 10 측정 준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지표의 필요성
지표는 사람 중심이다
간단한 퍼널 보고서로는 충분하지 않다
코호트를 이용하라
전환율 대시보드 구축법
CHAPTER 11 MVP 인터뷰
알아내야 할 것들
테스트 가능한 가설 수립
MVP 인터뷰 시행
CHAPTER 12 고객 생애 주기 검증
고객이 의견을 쉽게 전달할 수 있게 만들어라
시험 서비스의 문제를 파악하라
서비스 개시 준비가 되었는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