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쿼시 시작한지 어언 4개월이네요.

하면 할수록 재미 있는 운동인데요, 실력이 비슷한 사람들과 주로 시합만 하다 보니까 엉성한 자세와 함께 실력이 안 늘어요.;;

그래서 스쿼시 이론부터 공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스쿼시(squash)는 구석에 밀어 넣다라는 뜻으로 사방이 벽으로 둘러쌓인 코트에서 라켓으로 벽에 볼을 튀기고 이를 다시 받아 쳐내는 경기이다. 짧은 시간 내에 커다란 운동효과를 볼 수 있는 도시형 스포츠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적합한 운동이다. 스쿼시는 신체적 장기라고 부를 정도로 뛰어난 두뇌플레이와 심리적인 안정감이 필요하고 더불어 강한 체력, 빠른 스피드와 여러 가지 기술이 요구되는 스포츠이다.

 

- 출처 : 나재철, 서준우, 생각하는 스쿼시, 도서출판 미래창조, 2001년, p. 8.

 

2. 역사

본래 스쿼시의 목적은 즐기기 위한 것이었지만, 영국 런던 근교의 한 감옥에서 죄수들이 수형 생활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야자열매로 교도소 벽을 치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오늘날과 같은 스포츠의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1830년경에 영국의 해로우 고등학교(Harrow School)에서 지금과 비슷한 라켓을 고안해 내면서부터 이다. 1차 세계 대전 후부터 본격적인 스포츠로 각광받기 시작하였고 프로화, 국제화되고 리그전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1923년 경기규칙이 확립되면서부터 세계적인 경기로 자리 잡았다. 1929년에 스쿼시 경기 연합(The Squash Rackets Association)이 결성되었는데 이곳에서 영국과 스쿼시 경기를 하는 모든 나라들의 경기를 모두 관할하게 되었다.

 

- 출처 : http://myself44.com/cgi-bin/technote/main.cgi?board=report&number=38&view=2&howmanytext=

 

3. 장비 및 복장

1) 복장

스쿼시 역시 라켓볼이나 테니스처럼, 주로 사설 남성 전용 클럽에서 유행했을 당시에는 복장에 대한 규율이 엄격하여, 깃 있는 상의로 흰색만이 허용되었다. 최근에는 급격한 대중화로 활동인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많은 규칙들이 관대해졌다. 국제 경기에서조차 복장이 적절하다고 판단될 경우 색깔 있는 의상을 착용해도 무방하다(짧은 반바지나 탱크탑은 제외). 몇몇 경기에서는 여전히 깃 있는 상의 착용을 요구하지만, 일반적으로 티셔츠 역시 착용할 수 없다.

- 출처 : Philip Yarrow, 스쿼시,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2002년, p. 19.

- 그림출처 : http://www.squashmall.co.kr/index1.phtml

2) 라켓

라켓은 배드민턴 라켓과 비슷하며 최대 허용길이는 68.6cm이다. 중량의 경우 255g 이하의 라켓을 사용해야하며 그 중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라켓은 150g~180g정도이다. 라켓의 재질은 과거 목재로 되어 있었으나, 라켓회사의 많은 실험과 연구과정을 통해 강하고 가벼운 라켓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립은 가죽, 고무, 타월 등으로 된 것을 쓰는데 땀을 흡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월 그립이 많이 사용된다. 어쨌든 라켓을 손에 쥐었을 때 편안한 느낌을 갖게 하는 그립의 선택이 가장 중요한데 그렇지 못할 경우 그립이 자꾸 손에서 미끄러져서 예측불허의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

- 그림출처 : http://www.bizcorea.com/squash1.htm

3) 볼

재질은 표면이 매끄럽지 않은 고무재로서 크기는 직경 3.95cm에서 4.15cm까지로 정해져 있고, 무게는 23.3g~24.6g사이로 되어 있다. 볼의 탄력 정도는 볼의 표면에 점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노란색, 흰색, 빨간색, 파란색 순으로 탄력이 높다. 스쿼시를 즐기려면 공을 치고받는 것에 재미를 느껴야 되는데 이런 의미에서 색깔은 그 공의 스피드를 뜻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공은 실내의 온도에 따라 스피드에 변화가 생기는데 더워질수록 그 속도는 빨라지게 된다. 각자의 기준에 맞는 공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처음 스쿼시를 시작하려는 초보자들은 치고받는 즐거움을 위해 푸른색 공이 알맞고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른 선수들에겐 이 푸른색 공이 적당치 않을 것이다.

- 노란볼 : 탄력이 적어 볼의 바운드가 낮다(경기용).

- 하얀볼 : 노란색 볼 보다 바운드가 높다(연습용).

- 빨간볼 : 하얀색 볼 보다 바운드가 높다(초보자용).

- 파란볼 : 빨간색 볼 보다 바운드가 높다(초보자용).

 

- 출처 : http://www.squashkorea.co.kr/

- 그림출처 : http://www.bmleports.co.kr/squash_sub2.html

4) 보안경

보안경은 눈과 머리부근의 보호를 위해 반드시 착용할 것을 권유한다. 만 18세 미만인자는 공식대회에서 반드시 의무적으로 착용해야하며, 18세 이상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착용할 수 있다.

- 출처 : http://www.squashkorea.co.kr/

- 그림출처 : http://www.squashmall.co.kr/index1.phtml

5) 운동화

움직임이 편하고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 좋다. 발목을 조이면서 받쳐주는 뒷부분과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바닥구조를 가지고 있으면 된다. 뒷굽이 높을 경우 발목 부상의 위험이 있음을 유의하자. 운동화는 안전과 경기력 발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하도록 하며, 바닥에 자국을 남기지 않는 운동화(신발 바닥이 짙은 색은 안됨)를 신어야 한다. 요즘은 스쿼시화를 많이 착용한다.

 

- 출처 : http://www.squashkorea.co.kr/

 

4. 효과

스쿼시는 속도감, 지구력, 민첩성, 신체 조절능력, 코트 활용능력을 기를 수 있으면서도 평균 경기시간은 40분에 불과하다. 최고 인기의 비결은 짧은 시간 내에 강도 높은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22개국에 걸쳐 1500만의 인구가 현재 스쿼시를 즐기고 있으며 그 숫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명심해야할 점은 작은 공을 정면 벽(Front Wall)에 때려 상대가 맞출 수 없는 곳으로 보내는 것이다. 점차 능숙해지면서 더욱 뛰어난 실력의 선수에게 도전하도록 한다. 경기 중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경기를 마친 후에는 만족감과 흥분 감에 쌓일 것이다. 물론 약간의 피곤함도 피할 수 없다.

 

- 출처 : Philip Yarrow, 스쿼시,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2002년, p. 9.

 

5. 경기방식

스쿼시 경기는 단식, 복식으로 구분되며 대부분의 경기는 단식으로 진행된다.

1) 단식경기

단식경기의 경우는 2명의 선수가 약 20평의 사면이 벽으로 둘러싸인 코트에서 천정을 제외한 벽과 바닥 다섯 면을 이용하여 경기를 하게 된다. 3세트 2선승제나 5세트 3선승제로 이루어진다. 한 세트는 9점 혹은 15점을 먼저 획득하는 쪽이 승리하게 된다.

 

⑴ 9점 경기

9점 경기는 서브권자가 랠리를 이겼을 때 포인트를 얻게 되며, 서비스 박스를 바꿔 서브하게 된다. 이러한 득점 방식은 아마추어대회, 선수권대회 등에 주로 적용되며 프로경기에서는 여자프로경기(WISPA)에 적용되고 있다. 8대8 상황에서는 서브를 받는 선수가 경기를 9점까지로 할 것인지(no set), 10점까지로 할 것인지(set two)를 결정 할 수 있다.

⑵ 15점 경기

15점 경기는 서브를 하는 선수나 받는 선수 모두 랠리에서 이기면 포인트를 얻게 되는 포인트어랠리(point a rally) 스코어링 방식으로 진행된다. 랠리에서 지게 되면 실점과 함께 서브권도 상대에게 넘어간다. 경기 중 점수가 14 대 14에서는 서브를 받을 사람이 15점까지 할 것인지 17점까지 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2) 복식경기

복식경기에서는 단식경기와는 달리 포인트어랠리(point a rally) 방식으로만 진행되며 3세트 2선승제나 5세트 3선승제로 진행된다. 매 세트마다 한 명에게 서비스가 주어지지만, 그 다음부터는 선수각자에게 서비스가 주어지며 팀별로 2명이 시도하게 된다(서브 기회는 두 번이다). 서비스박스는 점수가 가산될 때마다 이동하여 교대로 사용되며, 동료가 랠리를 잃을 경우 반대편 서비스 박스에서 서브한다. 서비스 이후 랠리는 테니스경기처럼 누가 스트로크해도 상관없으며, 상대 선수들과 계속적으로 번갈아가며 어떤 방법으로든 단식경기처럼 전면벽을 맞추면 된다.

 

- 출처 : http://www.squashkorea.co.kr

 

6. 경기장

가로 6.40m, 세로 9.75m, 전면의 서비스라인 높이 1.83m, 후면의 라인 높이 2.13m, 바닥에서 전면의 보드 상단 높이 0.48m, 벽면은 흰색 또는 흰색에 가까운 색으로 각 라인은 붉은 색으로 통일되어 있으며, 폭은 5Cm를 넘지 않도록 규정되어 있다. 최근의 경향은 관객이 보기 좋도록 백 월(back wall)을 유리로 투명하게 하고 있다.

(※복식코트는 쇼트라인 7.62m 나머진 동일)

 

- 그림출처 : http://www.squashkorea.co.kr/

 

 

 

7. 용어 설명

게임 볼(Game ball) : 서버가 1점을 따내면 그 게임을 이길 때의 득점 상황이다(기록원이 콜 한다).

게임(Game) : 규칙에 따라 서비스로 시작해서 한 선수가 9점(또는 10점)을 득점했을 때 끝내는 매치의 부분이다.

낫 업(Not up) : 볼이 규칙에 맞게 쳐지지 않았음을 알리는 표현, 다음의 경우 적용한다(기록원이 콜 한다). ①서버나 스트라이커가 볼을 제대로 치지 않았다. ②스트라이커가 볼을 치기 전에 볼이 한 번 이상 바운드가 되었다. ③볼이 스트라이커에 직접 닿았다(라켓을 제외한 스트라이커가 입은 옷, 기타 장비 포함). ④스트라이커가 볼을 치려는 시도를 한 번 또는 그 이상을 했으나 실패하였다.

닉(Nick) : 벽과 바닥이 만나는 지점으로, 튀겨져 나올 공의 방향을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 지점을 맞고 나오는 공은 받아내기 어려움.

다운(down) : 서비스나 리턴한 볼이 전면 벽에 도달하기 전에 바닥에 맞거나 보드 또는 틴에 맞는 경우에 쓰이는 표현이다(기록원이 콜 한다).

랠리(Rally) : 경기가 진행중인 볼을 끝내는 서비스 또는 서비스와 볼의 리턴 횟수이다.

렛(Let) : 판정이 확실하지 않은 랠리, 렛이 허용되면 스트로크는 주어지지 않고, 서버는 동일한 서비스 박스에서 서비스를 넣어야 한다.

리조나블 백스윙(REASONABLE BACKSWING) : 볼을 치기 위해 라켓을 앞으로 가져가려는 동작을 준비하기 위해 몸에서 라켓을 멀어지게 하는 선수에 의한 합당한 동작.

리조나블 플로워 (REASONABLE FOLLOW-THROUGH) : 선수가 볼을 맞추고 나서 라켓의 이동을 계속하고 있을 때 쓰인다.

메치 볼(Match ball) : 서버가 1점을 득점하면 그 매치를 이기는 상황의 득점 상황이다(기록원이 콜 한다).

메치(Match) : 워밍업으로 시작해서 마지막 랠리를 끝내고 코트를 떠나는 두 선수의 경기가 종료되었음을 알려준다.

보드(Board) : Tin의 바로 아래 코트의 전 넓이를 덮고 있는 전면 벽 위에 가장 낮은 마킹.

서비스 라인(Service line) : 전면 벽에 그어진 선. 볼이 이 라인 또는 이 라인 아래로 서브되면 서비스는(Not good)이다.

서비스(Service) : 서버가 랠리를 시작하기 위해 볼을 던져 넣는 방법이다.

쇼트 라인(Short line) : 코트 바닥에 그어진 라인. 서비스의 마루 위로 첫 바운드가 이 라인 위나 이 라인 앞에 도달되면(Not good)이다.

스탑(Stop) : 심판이 경기를 중단시킬 때 사용한다.

스트라이커(Striker) : 볼이 전면 벽에 맞고 되돌아온 후 볼을 칠 차례의 선수, 볼을 치고 있는 선수, 방금 볼을 친 선수이다(친 볼이 전면 벽에 가고 있을 때까지).

스트로크(Stroke) : 경기 과정이나 심판의 부여에 의해 랠리에서 이겨서 그 결과로 득점이나 서버의 변화를 가져오는 선수에 게 주어지는 이득이다.

스페시필드(Specified) : W.S.F(World Squash Federation)의 규격에 만족하는 볼, 라켓, 코트의 규격.

아웃 라인(Out line) : 코트의 위쪽 경계를 표시하기 위해 앞 벽, 옆 벽, 뒷벽을 연결하는 연속적인 라인.

아웃(Out) : 아래 세 가지 경우에 쓰이는 용어이다. ①볼이 out line이나 그 위 또는 천정에 맞은 경우이다(벽이나 천정의 부착물에 맞은 경우 포함). ②볼이 out line 위 또는 천정의 부착물을 통과한 경우이다. ③코트가 완전히 막히지 않은 곳에서 아웃라인이 있는 코트에서는 out line을 지나서 볼이 어떤 벽에도 맞지 않고 코트 밖으로 나가버리거나 out line이 없으나 코트 밖으로 나간 경우이다(기록원이 콜 한다).

어템프트(Attempt) : 경기를 하려는 시도는 스트라이커가 라켓을 백스윙 위치에서 앞으로 움직였다는 심판의 판단으로 이루어진다. 심판은 시도가 어떤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어필(Appeal) : 어필은 코트 안팎의 상황을 고려해 볼 것을 심판에게 요구하는 것이다. <어필>은 크게 두 부류로 규칙 전 반에 걸쳐 사용된다. 1. 선수가 심판에게 기록원의 결정에 대해 바꾸는 것을 고려해볼 것을 요구할 때이다. 2. 선수가 심판에게 let의 허용을 요구하거나 스트로크의 부여를 요구할 때, 선수에 의한 어필의 올바른 형태는 <appeal please> 또는 <let please>이며 선수가 어필하면 경기는 중단된다.

오피셜스(Officials) : 기록원 및 심판을 말한다.

코렉틀리(Correctly) : 볼이 한 번 이상 맞지 않고 라켓에 오랜 동안 접촉되지 않게 라켓(손에 쥐어진 채로)에 의해 맞혀진.

콤페션(Competition) : 선수권 토너먼트, 리그, 또는 다른 경쟁 시합.

쿼터 코트(Quarter court) : half-court line에 의해 2등분되는 short line과 뒷벽사이 코트의 1/2이 되는 부분.

타임(Time) : 심판이 경기를 시작시킬 때이다.

터닝(Turning) : 코트 뒤쪽에서 들어오는 공을 받아내기 위한 처리 방식.

토너먼트 레퍼리(Tournament referee) : 선수권대회에 매치에 대한 진행자의 임명이나 대체를 포함하는 심판이나 기록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모든 책임을 지는 사람.

틴(Tin) : 볼에 맞으면 독특한 소리를 내는 재질로 만들어야 하는 보드의 아래 부분.

포인트(Point) : 득점. 서버가 스트로크를 이기면 1점이 더한다.

하프 커트 라인(Half-court line) : 벽면에 수평으로 마루 위에 그어진 short line과 뒷벽 사이의 코트를 두 개의 같은 부분으로 나누는 라 인. short line과 더불어 <T> 형태를 만든다.

하프 타임(Half time) : 워밍업의 허용시간 총 5분 중 2분30초의 경과를 알리는 심판의 콜이며, 이 용어가 불리어지면 선수들은 코트 사이드를 바꾸어 워밍업 한다.

핸드 아웃(Hand-out) : 서버가 바뀌는 상황에서 일어난다(기록원의 콜은 서버가 바뀌었음을 알리기 위해 쓰인다).

핸드 인(Hand In) : 서브하는 선수를 말한다.

핸드(Hand) : 한 선수가 서버가 되어서 리시버가 되기까지의 시간.

 

- 출처 : http://www.squashkorea.co.k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