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022년 8월 17일) 기준으로 주요한 전기차 충전소와 요금을 비교해보았다.
환경부 공공충전기는 전국에 아주 많이 깔려있지만, 관리가 되지 않아 동작하지 않는 충전소가 많다. 회원 인증절차가 번거롭고 충전기에 사용된 패널이 저급이라 낮에는 잘 보이지 않는다. 최근에는 영업용 차량까지 몰려서 사용하기가 더욱 어려워 지고 있다.
https://m.science.ytn.co.kr/view.php?s_mcd=0082&s_hcd=&key=202208081208026752
이핏(e-pit) 충전소는 현대기아차 계열의 충전소로 대부분 고속도로 휴계소에 설치되어 있지만, 충전소 갯수가 아직 충분하지 못하고 현기차 계열의 프리미엄회원가 충전요금에 비해 비회원가는 비싼 편이다. 현재 총 18개 충전소가 운영중이다.
현재 총 81개의 수퍼차저가 운영중이다.
테슬라 수퍼차져의 V3충전기는 다른 충전기와 다르게 분당 과금을 하고 있어서 충전속도가 빠른 구간(0%~80%까지)에서는 V2보다 저렴하게 충전할 수 있다. 충전기의 상태를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하고 충전시 충전커넥터만 연결하면 계정에 등록된 카드로 결제가 알아서 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테슬라 수퍼차저 외에도 많은 상업시설에서 무료로 사용가능한 데스티네이션(7kW) 차져가 있다.
윤석열정권의 공약 중 하나인 "5년간 전기차 충전요금 동결"과는 다르게, 2022년 9월1일부터 환경부 전기차 충전요금이 인상될 예정이고, 이에 따라 이핏이나 슈퍼차져 요금도 다소 조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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