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에 잘 동작하고 있겠거니하고 별 신경을 쓰지 않은 블랙박스 영상을 보았더니, 동영상 파일이름과 영상의 날짜와 시간이 2012년 1월의 00시만 적혀있다.

영상은 저장이 되기는 하지만 정확한 날짜와 시간이 기록되지 않으니, 그 영상이 필요한 때에 그 증거의 역할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블랙박스는 '다본다 DBR-1000H' 모델이다.

다본다 블랙박스 자료실에서 시간 설정 방법을 찾았다.

-다본다 홈페이지: http://www.dabonda.co.kr/ 

 

다본다 블랙박스

 

www.dabonda.co.kr

-자료실 > '[시간세팅] 다본다 헌터 (DBR-1000H) 시간세팅 프로그램'

내용을 숙지하고 몇 번 시도를 해보았지만 재대로 동작되지 않았다. ㅜ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이지만 메뉴얼과는 달리 SD카드에 날짜와 시간을 설정한 Time.cfg 파일을 'SETUP'폴더가 아닌 'SYSTEM' 폴더에 복사하여야 재대로 동작을 하였다.

블랙박스에 SD카드를 넣었다가 다시 확인하면 잘 설정된 시간과 사라진 Time.cfg파일을 관찰할 수 있다.

 

블랙박스의 시간은 자동차의 전원이 차단되어도 시간을 저장할 수 있도록 작은 배터리를 가지고 있다.

이 배터리는 몇년이 되면 모두 방전이 되어, 시간을 저장할 수 없게 된다.

아래의 블로그를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셀프로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https://nocodee.blog.me/220826167459

 

다본다 블랙박스 내장 배터리 교체기(분해) - 1

후방쪽에 블랙박스가 없이 차량을 운행하다가 마침 블랙박스교체를 했다는 친구의 손에 떼어낸 블랙박스를 ...

blog.naver.com

배터리는 택배비까지 포함하여, 5천원이면 살 수 있었다.

- 블랙박스 배터리: 리튬폴리머 배터리 DTP 401430 3.7V 130mAh

자세한 설명은 제외하고 작업내용을 사진으로 남겼다.

반짝거리는 외관 플라시틱을 지렛대와 같이 한쪽에 두 군 데씩 총 네군데를 들오 올리면 분리가 된다.
스피커 반대편의 은색 동그라미는 양면테이프로 붙어 있어서 떼어내고, 스크류를 네 개 풀어주면 기기의 내부를 볼 수 있다.

 

기판에 있는 두 개의 나사를 풀면, 본체에서 기판을 들어 올려 배터리를 발견할 수 있다.
배터리도 양면테이프로 본체에 붙어 있다.
인두가 없어서 전선의 중간을 절단하여 새로운 배터리를 연결하고 절연테이프로 감아 주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