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에 휴지통에 파일들이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휴지통에 들어가지 않고 바로 삭제되는 명령으로써 쉬프트+Delete를 자주 이용한다.

오늘도 여느때처럼 시프트+Del 키를 이용해서 "xxx" 이라는 폴더에 있는 "yyy"라는 하부 폴더를 삭제를 하려고 했는데, 커서가 "xxx"에 있었는지 상위폴더인 "xxx"폴더가 삭제되어 버렸다.

너무 당황하여 Ctrl+z 를 무진장 눌러보았지만, 삭제된 파일은 돌아오지 않았다.

네이버와 구글로 팔방을 돌아다녀서 여러가지 Tool들을 깔아보았지만, 내가 지운 C드라이브에 있던 그폴더는 복구가 되지 않았다.


거의 체념을 하고 삭제된 폴더의 상위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Properties)"을 보았는데, 거기서 눈에 확띄는 메뉴를 찾았다.

바로 "Previous Versions" !

윈도우즈 자체적으로 

내 폴더들이 백업이 되고 있는 것이다. 윈도우즈를 좋아하지 않지만 오늘만큼은 이런 윈도우즈가 너무 고맙고 기특했다.

아래의 사용법으로 그나마 최신의 버전을 복구 완료하였다.


1) Mouse 우클릭-속성에서 "Previous Versions" 탭을 선택.

   복구하고자 하는 날짜의 폴더를 선택해준다. 대부분 가장 최신의 폴더를 선택할 것인데, 가장 상단에 있다.

   바로 복구해도 되지만 일단 "Copy" 버튼을 눌러서 복구될 폴더를 복사한다.

2) 복구폴더가 복사될 폴더를 선택하고 "Copy"

3) 얼마간의 복구시간이 지나면, 폴더가 복구되어 복사본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식겁한 하루였지만, 다행히 Windows에 좋은 기능이 있어서 해피엔딩으로 마무리 되었다.

그런데 C드라이브는 이 메뉴를 통해 복구가 되는데, D드라이브도 확인을 해봤는데, 물리 디스크가 달라서 그런지 예전 버전정보들이 나오지 않는다.

이제 파일을 지울 때는 그냥 Del키만 누르는 걸로 해야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