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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도의 본은 단심사를 위한 필수항목이며, 심사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검도의 바른 몸과 마음자세를 바로 잡기 위해 꼭 이해 하고 있어야 할 내용입니다.

 

『출처 : 대한검도회』

●검도본의 의의

검도 본은 검도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술을 대도 7본과 소도 3본으로 정립한 것이다. 검도의 기능력 향상은 물론 검도의 기본자세와 태도, 정신수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오늘날 시합만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으나, 검도 경기와 병행하여 본을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검기가 숙달됨에 따라 본의 묘미도 깊이있게 이해되고, 또한 본의 묘미를 터득함으로써 기능의 향상을 가져오는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다.

 

 

●본 수련의 행동수칙

효과적인 본 수련을 위한 행동수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선ㆍ후도 역할의 구분

선도는 모든 동작을 먼저 일으키며 후도를 이끈다.

후도는 반격과 존심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선도보다 먼저 움직이지 않는다.

선도는 후도의 존심 및 격자의 행동이 완료된 것을 충분히 확인한 뒤 다음 동작에 들어가야 한다.

 

시선

상대의 눈을 바라보는 동시에 몸 전체를 보면서 서로 시선이 떨어져서는 안된다.

기합

선도의 경우 "야", 후도의 경우 "도"로 한다.

선도는 대도의 경우 한번만 공격할 때는 첫번째에 기합을 넣는다. 또 두번 공격할 경우에는 두 번째 공격에

기합을 넣는다. 소도의 경우 두번 공격할 경우에는 첫번째 기합을 넣는다. 후도는 반격시 기합을 넣는다.

호흡

자세를 취할 때 크게 들이쉬고 공격할 때는 내쉰다. 이동시에는 숨을 멈추고, 일족일도의 거리에서는

빠르고 조용하게 코로 호흡한다. 기술에 따라 완급, 강약 및 박자와 리듬을 구분하여 행한다.

타격

호를 그리는 기분으로 크고 부드럽게 해야 한다. 또한 오른손에 힘을 빼고 왼주먹은 언제나 정중선에 두며,

왼손으로 벤다.

상대를 치기 위해 칼을 들때는 상대가 보일 수 있도록 들어야 하며, 이때 칼 끝은 양 주먹의 수평보다 내려가서는

안된다.

공격할 때는 격자 부위를 정확히 쳐야 한다. 공격할 때 뒷발은 반드시 앞발에 따라 붙여야 한다.

어깨에 힘을 빼고 아랫배에 힘을 넣어 허리의 힘으로 치고 찌른다.

발동작

이동할 때는 스치는 발로 발소리를 내지 않으며, 진행방향에 있는 발을 먼저 움직인다.

존심

유형이든 무형이든 간에 기를 늦추지 말고 충실하고 기백있게 취한다.

기타

기술에 따라 강약완급을 구분해야 하며, 박자와 리듬을 맞추어 행동한다.

<동영상>

대도1본

1.중단에서 우상단세를 취한다.
2.오른발부터 3보 앞으로 나아가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대적한다.

1.중단세에서 왼발을 앞으로 내밀며 좌상단세
  를 취한다.
2.왼발부터 3보 앞으로 나아가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대적한다.


4-1.왼발부터 1보 물러남과 동시에 양손을
     검선의 방향으로 크게 빼어 선도의 칼끝을
     피하고
3.기회를 보아 오른발을 내디디며 기합과 함께
  후도의 정면 머리를 친다.
  
(후도의 손잡이까지 메는 기본으로 치되,
   내려친 갈끝은 하단보다 낮다.)

4-2 오른발부터 내디디면서 기합과 함께
   선도의 정면머리를 친다.
 

5.칼끝은 친 자세 그대로 왼발부터 작은걸음
  으로 1보 물러난다.
6.충분한 기세로 선도를 압도하면서 칼끝은
  선도의 두 눈 사이를 겨눈다.

7.왼발을 내밈과 동시에 좌상단 자세를 취하면서 존심을 나타난다. 7.다시 1보 밀어걷기로 물러난다.

8.왼발을 뒤로 물리면서 좌상단세에서 중단세를
  취한다.
9.선도와 같다.
8.칼끝을 하단에서 중단으로 올린다.
9.칼을 풀고 입회의 거리로 들어간다. 6본까지
  이와 같다.


대도2본

1.선도와 같다.
2.선도와 같다.
1.중단세를 취한다.
2.오른발부터 3보 앞으로 나아가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대적한다.

4-1.선도가 칼을 내려치는 순간 왼쪽 뒤로 비스
     듬히 물러남과 동시에 칼끝을 내려
3.기회를 보아 오른발부터 일보 나가면서 기합
  과 함께 큰 동작으로 후도의 오른손목을 내려
  친다
 
(칼끝은 후도의 오른손목보다 약간 낮게 친다)

4-2.v자를 그리는 기분으로 선도의 칼끝을
     피하고,
 

4-3.칼을 머리 위로 크게 들어올려,  

4-4.오른발을 내디디면서 기합과 함께 선도의
     오른손목을 친다.
 

5.충분한 기세로 원위치로 돌아가 중단세로
  취한다.
5.후도의 공격을 확인한 후 왼발부터 중앙의
  위치로 돌아가 중단세를 취한다.

대도3본

1.선도와 같다.
2.선도와 같다.
1.중단에서 칼끝을 내려 하단세를 취한다.
2.오른발부터 3보 앞으로 나아가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대적한다.

3.선도와 같다.
3.상대와 기를 겨누면서 자연스럽게 중단세를
  취한다.

5-1.왼발부터 몸을 뒤로 물리되, 칼날을 오른쪽
     아래로 향하게 하면서 선도의 칼을 격자부
     왼쪽 옆면으로 비껴 칼끝의 연장선이 몸을
     조금 벗어날 정도로 하게 한다.

4.기회를 보아 오른발부터 일보 나가며 기합과
  함께 후도의 명치를 찌른다.

5-2.받아비낌과 동시에 칼날을 아래로 향하게
     하면서 내디뎌 기합과 함께 선도의 가슴을
     찌른다.
6.오른발부터 물러남과 동시에 칼끝을 후도의
  칼 아래로 돌리면서 양팔을 약간 편 좌자연체
  자세로 칼끝의 연장선상이 후도의 목을 향하
  게 하되, 후도의 칼끝 격자부 오른쪽 옆면을
  가볍게 누른다. 이때 칼날은 오른쪽 아래로 향
  한다.

7.다시한번 찌를 기세로 빠르게 왼발을 내디디면서 거리를 좁힌다.

8.왼발을 뒤로 당김과 동시에 칼끝을 후도의 칼
  아래로 되돌려 우자연체를 취하면서 격자부
  앞면으로 누른다. 이때 칼날은 왼쪽 아래로 향
  한다.

10.즉시 오른발부터 3보 빠른 걸음으로 거리를
  좁히면서 충분한 기백으로 칼끝을 선도 가슴에
  서 점차 위로 올려 양눈 사이를 겨눈다.
11.칼끝의 움직임을 보고 왼발로부터 2보 보통걸음으로 물러나 중단세를 취하면서, 이어 3보
  보통걸음으로 물러나 원위치로 돌아온다.

9.후도의 기세에 눌려 왼발부터 3보 물러난다.
10.후도의 존심을 확인하고 칼끝을 올려 중단세
    를 취한 후 오른발부터 보통걸음으로 3보 나
    가면서 원위치한다

대도4본

1.중단에서 오른발을 뒤로 하면서 허리칼 자세
  를 취한다.
2.선도와 같다.

1.중단에서 왼발을 앞으로 내디디며 어깨칼
  자세를 취한다.
2.왼발부터 작은 걸음으로 3보 앞으로 나가
  원거리에서 대적한다.

3-1.선도와 같다. 3-1.기회를 보아 어깨칼을 좌상단세로 바꾸어,

3-2.선도와 같다.
3-2.상대의 정면머리를 내리치되, 격자부 근처
     에서 서로 마주치게 한다.

4.선도와 같다. 4.둘 다 똑같은 기세로 서로의 칼 옆을 깍아
  내리는 기분으로 중단세까지 내린다.

6.왼발을 왼쪽 앞으로, 오른발을 그 뒤로 옮기며
  왼주먹은 머리 위로 올리고 칼날은 뒤로 하여
  크게 말아,

5.기회를 보아 칼날을 오른쪽으로 틀면서
  오른발을 내디딤과 동시에 기합과 함께
  양손으로 후도의 오른쪽 가슴(폐)를 찌른다.

7.기합과 함께 상대의 머리를 친다.
8.선도의 움직임을 보면서 충분한 기세로 중단세
  로 돌아온다.
7.후도에 의해 말아돌려진 칼날은 오른쪽으로
  향하며, 칼끝은 약간 떨어진다.
8.왼발부터 뒤로 물러나며 중단세로 돌아온다.

대도5본

1.칼끝의 연장선을 선도의 왼주목에 겨누면서
  칼날은 밑으로 향하게 하여 중단세를 취한다.
2.오른발부터 3보 앞으로 나아가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대적한다.
1.중단에서 왼발을 앞으로 내면서 좌상단세를
  취한다.
2.왼발부터 3보 앞으로 나아가 일족일도의 거리
  에서 대적한다.

4-1.선도가 머리를 치면 왼발부터 물러나면서
  칼날 왼쪽 면으로 선도의 칼을 스쳐 올린다.
3.기회를 보아 오른발을 내디딤과 동시에 기합
  과 함께 후도의 정면머리를 내리친다. 이땍 턱
  까지 베는 기분으로 내리친다.

4-2.칼을 머리 위로 들어올려, 4-2.스쳐진 칼은 자연스럽게 아래로 떨어진다.

4-3.오른발부터 내디디며 기합과 함께 정면머리를 내리친다.  

5-1.오른발부터 뒤로 물러나면서 칼끝을 선도의
  양눈 사이로 겨누면서,
 

5-2.좌상단세를 취하며 존심을 나타낸다.
6.선도가 칼을 올림과 동시에 왼발을 뒤로 물리
  면서 칼을 내려 중단세를 취한다.
6.후도의 존심을 확인한 후 칼끝을 올리면서
  중단세를 취한다.
7.왼발부터 작은 걸음으로 3보를 물러나 원위치
  한다.

대도6본

1.칼끝을 내리고 하단세를 취한다.
2.선도와 같다.
1.중단세를 취한다.
2.오른발부터 3보 앞으로 나아가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대적한다.

3.기회를 보아 하단에서 선도의 양주먹 중심을
  공격할 기세로 중단으로 올린다.
4-1.후도의 칼을 견제하기 위하여 약간 칼끝을
     내린다.

4-2.중단에서 충분한 기세로 오른발부터 즉시
      선도를 따라 1보 크게 나간다. 이때 칼끝은
      선도의 왼주먹을 겨눈다.
4-2.후도의 칼과 만나려는 순간 후도의 기세가
     꺽이지 않으므로 오른발을 뒤로 끌어당겨
     좌상단세를 취한다.

5.대(對)상단세에서 중단세로 돌아온다. 5.왼발을 뒤로 당기며 중단세를 취한다.

7-1.왼발을 왼쪽으로 벌려 짚으면서 선도의 칼을
      오른쪽 옆면으로 스쳐
6.기회를 보아 오른발부터 나가면서 기합과
  함께 후도의 오른손목을 작은 기술로 친다.

7-2.올리면서  

7-3.오른발을 내디디며 기합과 함께 선도의 오른 손목을 친다.  

9-1.왼발을 앞으로 내밀려 물러나는 선도의 목을 찌르는 기세로 추격하여 8.스쳐진 칼날을 왼쪽 아래로 하여 칼끝을 떨어
  뜨리면서 왼발부터 왼쪽 뒤로 크게 물러난다.

9-2.좌상단세를 취하며 존심을 나타낸다.
10.오른발 뒤로 물리면서 칼을 내려 중단세를
   취하면서 원위치한다.
10.후도의 존심을 확인한 후 오른발부터
   중단세를 취하면서 원위치한다.

대도7본

1.선도와 같다.
1.중단세에서 오른발부터 3보 앞으로 나아가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대적한다.

2.선도의 찌르기 공격에 대응하여 왼발부터
  몸을 뒤로 물림과 동시에 맞받아 찌른 자세로
  양손을 뻗어 칼날을 왼쪽 아래로 비스듬히 칼
  을 받아올린다.
(받아올려 교차된 칼의 격자부
  는 어깨높이로 한다)

2.기회를 보아 1보 나가면서 칼날을 약간
  오른쪽으로 틀면서 양손으로 후도의 가슴을
  찌른다.

3.선도와 같다. 3.충분한 기세로 중단세로 돌아온다.

4-1.오른발을 오른쪽 앞으로 벌리며 칼을 왼쪽
     어깨 위로 들어올리면서
4-1.왼발을 앞으로 내면서 칼을 크게 들어올려

4-2.왼발을 내디디어 몸을 앞으로 빼면서 기합과
     함께 양손으로 선도의 허리를 치면서
4-2오른발을 내딛며 몸을 던지듯이 기합과 함께
     양손으로 후도의 정면머리를 내려친다.

4-3.시선은 잠시 후도에게서 떨어졌지만, 후도의
     기합과 함께 후도를 향한다.
4-2.오른발이 오른쪽 앞으로 비스듬히 나가면서
     오른쪽 무릎을 바닥에 대고 왼무릎은 세운다
5.칼을 뒤로 돌려 허리칼 자세를 취하면서 존심
  을 나타낸다.

6.상체를 세우며 칼을 크게 들어올려 오른발을
  축으로 왼발을 뒤로 당겨 후도를 향해 중단세를
  취한다.
6.허리칼 자세에서 칼을 크게 들어올리면서
  오른무릎을 축으로 하여 오른발 끝은 오른쪽
  으로 이동시킨다.

7.후도를 끌어내듯 왼발부터 뒤로 물러나면서
  중단세를 유지한다.
7.오른발부터 앞으로 내밀며 충분한 기세로
  일어서면서 중단세를 유지한다.

소도의 본

  소도 1본                          
  1.서로 입례한 후 칼을 왼허리에 대고 마주선다.
2.준거하고 칼을 빼어 교차한다.
3.일어서서 상호간에 중단 자세를 취한다.
4.양쪽이 같이 자세를 풀고 후도는 손을 허리에서 내리고 칼끝은 상대의 몸에서 약간 벗어나도록
  좌측 대각선 아래쪽으로 향한다.
5.선도는 좌상단 후도는 중단 반신의 자세
6.서로 나아가서 상대와의 유효 거리에 접했을 때 후도가 공격하려고 하므로 선도는 오른발을
  내딛는 것과 동시에 좌상단에서 정면 머리를 내려친다.
7.후도는 오른발을 우측 대각선 앞으로 왼발을 그 뒤쪽에 나아가게 하고 몸을 좌측으로 벌리면서
  칼을 머리 위에 올리고 칼끝을 뒤쪽에 하여 칼의 우측 옆으로 받아 흘리고 정면 머리를 친다.
8.왼발부터 1보 뒤로 당겨 상단을 취하며 존심을 보인다.
9.그 자리에서 서로 중단이 되고 나서 원위치로 되돌아간다.

  소도 2본  
  1.선도는 하단. 후도는 중단 반신의 자세
2.유효 거리에 접했을 때 선도는 수비의 의미로 하단에서 중단이 되려고 한다.
3.순간 후도는 선도의 칼을 억제하고 공격해 들어오려고 한다.선도가 오른발을 뒤로 당기고
  허리칼 자세로 하는 것을 즉시 후도는 다시 중단에서 들어가 공격한다.
4.선도는 허리칼 자세에서 변화해 좌상단으로 치켜든다.
5.선도는 오른발을 내딛는 것과 동시에 후도의 머리를 치고 들어간다.
6.후도는 왼발을 우측 대각선 앞쪽으로 오른발을 그 뒤쪽에 나아가게 하여 몸을 좌측에 벌리고
  오른손을 머리 위에 올려 칼끝을 뒤쪽으로 하고 오른어깨 위로 흘리며 머리를 친다.
7.후도는 상박을 누르고 자유를 억제하고 오른 주먹을 오른허리에 취하여 칼끝을 우측 대각선
  아래쪽에 향하고 칼끝을 목에 겨누어 존심을 보인다.

  소도 3본  
  1.선도는 중단 후도는 하단 반신의 자세
2.선도는 오른발 왼발로 나아가고 다음 오른발을 내디딜 때 중단에서 좌상단으로 치켜들고 정면
  머리를 내리친다.후도는 그 칼을 스쳐올려
3.선도의 우측 대각선으로 스쳐 떨어뜨린다.
4.선도는 왼발응 내딛며 후도의 오르허리를 친다.후도는 왼발을 좌측 대각선 앞쪽으로 내딛고
  몸을 우측 대각선으로 벌리는 것과 동시에 칼을 왼어깨 옆으로 스쳐 흘린다.
5.그대로 칼의 좌측 옆으로 선도의 코등이 밑까지 스치며 들어가 소도의 칼날 부분의 금상으로
  선도의 코등이 밑을 누르고 들어가 팔을 누른다.
6.선도가 뒤로 물러나므로 후도는 그대로 공격해 2~3보 나아가서 오른주먹을 오른허리에 대고
  칼날을 좌측 대각선 아래쪽으로 향하고 칼끝을 목 부위에 대어 존심을 보인다.
7.서로 중단이 되면서 원위치에 되돌아가 준거하고
8.상호간에 칼을 거둬들인다.서로 마주서는 거리로 돌아와 칼을 바꾸어 쥐고 입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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