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의 본은 단심사를 위한 필수항목이며, 심사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검도의 바른 몸과 마음자세를 바로 잡기 위해 꼭 이해 하고 있어야 할 내용입니다.
『출처 : 대한검도회』
●검도본의 의의
검도 본은 검도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술을 대도 7본과 소도 3본으로 정립한 것이다. 검도의 기능력 향상은 물론 검도의 기본자세와 태도, 정신수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오늘날 시합만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으나, 검도 경기와 병행하여 본을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검기가 숙달됨에 따라 본의 묘미도 깊이있게 이해되고, 또한 본의 묘미를 터득함으로써 기능의 향상을 가져오는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다.
●본 수련의 행동수칙
효과적인 본 수련을 위한 행동수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선ㆍ후도 역할의 구분
선도는 모든 동작을 먼저 일으키며 후도를 이끈다.
후도는 반격과 존심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선도보다 먼저 움직이지 않는다.
선도는 후도의 존심 및 격자의 행동이 완료된 것을 충분히 확인한 뒤 다음 동작에 들어가야 한다.
♣시선
상대의 눈을 바라보는 동시에 몸 전체를 보면서 서로 시선이 떨어져서는 안된다.
♣ 기합
선도의 경우 "야", 후도의 경우 "도"로 한다.
선도는 대도의 경우 한번만 공격할 때는 첫번째에 기합을 넣는다. 또 두번 공격할 경우에는 두 번째 공격에
기합을 넣는다. 소도의 경우 두번 공격할 경우에는 첫번째 기합을 넣는다. 후도는 반격시 기합을 넣는다.
♣호흡
자세를 취할 때 크게 들이쉬고 공격할 때는 내쉰다. 이동시에는 숨을 멈추고, 일족일도의 거리에서는
빠르고 조용하게 코로 호흡한다. 기술에 따라 완급, 강약 및 박자와 리듬을 구분하여 행한다.
♣타격
호를 그리는 기분으로 크고 부드럽게 해야 한다. 또한 오른손에 힘을 빼고 왼주먹은 언제나 정중선에 두며,
왼손으로 벤다.
상대를 치기 위해 칼을 들때는 상대가 보일 수 있도록 들어야 하며, 이때 칼 끝은 양 주먹의 수평보다 내려가서는
안된다.
공격할 때는 격자 부위를 정확히 쳐야 한다. 공격할 때 뒷발은 반드시 앞발에 따라 붙여야 한다.
어깨에 힘을 빼고 아랫배에 힘을 넣어 허리의 힘으로 치고 찌른다.
♣발동작
이동할 때는 스치는 발로 발소리를 내지 않으며, 진행방향에 있는 발을 먼저 움직인다.
♣존심
유형이든 무형이든 간에 기를 늦추지 말고 충실하고 기백있게 취한다.
기타
기술에 따라 강약완급을 구분해야 하며, 박자와 리듬을 맞추어 행동한다.
<동영상>
대도1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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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2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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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3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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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4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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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5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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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6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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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7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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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도의 본 | ||
소도 1본 | ||
1.서로 입례한 후 칼을 왼허리에 대고 마주선다. 2.준거하고 칼을 빼어 교차한다. 3.일어서서 상호간에 중단 자세를 취한다. 4.양쪽이 같이 자세를 풀고 후도는 손을 허리에서 내리고 칼끝은 상대의 몸에서 약간 벗어나도록 좌측 대각선 아래쪽으로 향한다. 5.선도는 좌상단 후도는 중단 반신의 자세 6.서로 나아가서 상대와의 유효 거리에 접했을 때 후도가 공격하려고 하므로 선도는 오른발을 내딛는 것과 동시에 좌상단에서 정면 머리를 내려친다. 7.후도는 오른발을 우측 대각선 앞으로 왼발을 그 뒤쪽에 나아가게 하고 몸을 좌측으로 벌리면서 칼을 머리 위에 올리고 칼끝을 뒤쪽에 하여 칼의 우측 옆으로 받아 흘리고 정면 머리를 친다. 8.왼발부터 1보 뒤로 당겨 상단을 취하며 존심을 보인다. 9.그 자리에서 서로 중단이 되고 나서 원위치로 되돌아간다. | ||
소도 2본 | ||
1.선도는 하단. 후도는 중단 반신의 자세 2.유효 거리에 접했을 때 선도는 수비의 의미로 하단에서 중단이 되려고 한다. 3.순간 후도는 선도의 칼을 억제하고 공격해 들어오려고 한다.선도가 오른발을 뒤로 당기고 허리칼 자세로 하는 것을 즉시 후도는 다시 중단에서 들어가 공격한다. 4.선도는 허리칼 자세에서 변화해 좌상단으로 치켜든다. 5.선도는 오른발을 내딛는 것과 동시에 후도의 머리를 치고 들어간다. 6.후도는 왼발을 우측 대각선 앞쪽으로 오른발을 그 뒤쪽에 나아가게 하여 몸을 좌측에 벌리고 오른손을 머리 위에 올려 칼끝을 뒤쪽으로 하고 오른어깨 위로 흘리며 머리를 친다. 7.후도는 상박을 누르고 자유를 억제하고 오른 주먹을 오른허리에 취하여 칼끝을 우측 대각선 아래쪽에 향하고 칼끝을 목에 겨누어 존심을 보인다. | ||
소도 3본 | ||
1.선도는 중단 후도는 하단 반신의 자세 2.선도는 오른발 왼발로 나아가고 다음 오른발을 내디딜 때 중단에서 좌상단으로 치켜들고 정면 머리를 내리친다.후도는 그 칼을 스쳐올려 3.선도의 우측 대각선으로 스쳐 떨어뜨린다. 4.선도는 왼발응 내딛며 후도의 오르허리를 친다.후도는 왼발을 좌측 대각선 앞쪽으로 내딛고 몸을 우측 대각선으로 벌리는 것과 동시에 칼을 왼어깨 옆으로 스쳐 흘린다. 5.그대로 칼의 좌측 옆으로 선도의 코등이 밑까지 스치며 들어가 소도의 칼날 부분의 금상으로 선도의 코등이 밑을 누르고 들어가 팔을 누른다. 6.선도가 뒤로 물러나므로 후도는 그대로 공격해 2~3보 나아가서 오른주먹을 오른허리에 대고 칼날을 좌측 대각선 아래쪽으로 향하고 칼끝을 목 부위에 대어 존심을 보인다. 7.서로 중단이 되면서 원위치에 되돌아가 준거하고 8.상호간에 칼을 거둬들인다.서로 마주서는 거리로 돌아와 칼을 바꾸어 쥐고 입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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