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3월 15일에 하남스타필드 2층에 테슬라가 국내 첫 매장을 오픈하였다.

엘론머스크가 이끄는 테슬라는 전기차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동차계의 애플'로 불린다.

전기차는 친환경, 자동주행같은 첨단기술, 낮은 유지비용과 각종 세제혜택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토오일 오전이라 다른 매장은 한가한 분위기인데 반해, 테슬라 매장앞은 테슬라 자동차를 보기 위한 인파로 긴줄이 이어졌다.

대기 줄 맨뒤에 서서 주변 구경 하는 중.

입장 대기하면서 바라본 하늘. 

참 날씨 좋다...

4

신기하게도 어린이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는데, 대기줄에 서 있는 한 어린이는 너무나 떨린다면서 빨리 보고 싶어 안달이었다.

매장의 어떤 어린이는 전문 기자마냥 열심히 카메라 셔터를 연신 눌러댄다. 귀엽고 기특하다. ^^

한 10분을 기다려 Tesla 매장에 입장하였다. 

테슬라코리아가 이번에 한국에 선보이는 전기차는 스포츠 세단 "모델S 90D"로,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90kWh의 배터리 용량과 듀얼 모터를 장착한 상시 사륜구동방식으로 겨울철 눈이 쌓인 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다. 매장에는 빨간색과 흰색 단 두 대의 차량을 전시하고 있다.

모델S 90D는 정부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아 아쉽다. 

Model S 90D의 90kWh의 배터리 용량을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는 378km 이다. 참고로, 쉐보레가 홍보하고 있는 보급형 소형 전기차인 쉐보레 볼트 EV는 60kWh의 배터리 용량을 기준으로 주행가능 거리는 약 383km 이다. 비록 두 차량의 차체 크기나 중량등의 차이는 있겠지만 전기차 시장의 경쟁과 발전을 엿볼 수 있다.

기존의 엔진구동방식의 차량과는 다르게, 보닛을 열면 어지럽게 있어야할 차량 부품 대신에 아담한 수납공간이 자리하고 있다.

세차용품들은 충분히 수납할 정도의 크기지만, 많은 짐을 수납하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반면에 후면트렁크는 골프채 4개가 족히 들어갈만한 넓은 수납공간이 자리 하고 있다.

차량의 왼쪽 후면등 옆에 빨간부분을 살짝 누르면, 숨어 있던 전기충전 콘센트가 파란 불빛과 함께 모습을 들어낸다.

국내에 지원되는 충전방식은 AC단상 5핀(완속), AC3상 7핀(급속/완속), DC차데모 10핀(급속), DC콤보 7핀(급속)으로 다양한데, 테슬라는 유럽기준인 타입2를 개량해서 한국 르노 삼상의 AC3상 방식을 지원한다. 급속충전방식이지만 중속과 완속충전만 가능하고, 자체 충전 시스템인 '슈퍼차저'를 사용하면 급속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완속충전기 기준 10시간 이내에 완전 충전이 가능해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 배터리 용량이 큰 모델S 90D는 약 14시간이 걸려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다.

차량의 외관은 유선형으로 매우 날렵한데, 차의 골격을 이루는 모든 샤시, 바디패널 그리고 서스펜션 부품들이 모두 알루미늄이다.

양옆으로 째진듯한 눈빛이 다소 날카롭다.

앞모습에 비해 비교적 심플함이 묻어나는 뒤태.

19인치 실버 슬립스트림 휠이 기본 적용되어 있고, 옵션으로 19인치 사이클론 휠, 21인치 터빈 휠을 선택할 수 있다.

4

문이 잠겨 있거나 주행중에는 바람의 저항을 줄이기라도 하듯 도어캐치가 도어와 평평하게 쑥 들어가 있다.

키를 소지하고 다가서거나, 오픈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손으로 슬쩍 누르면 조명과 함께 부드럽게 튀어나온다.

앞좌석에 앉으려면 좀 기다려야 해서 뒷좌석으로 들어가 본다.

실내에 들어서자 앞좌석의 중앙에 위치한 큼지막한 화면이 눈에 띈다.

모델S는 반자동주행 하드웨어에 최대 가시거리 250m의 카메라 4대, 초음파 센서 12개 등 반자동 주행을 위한 360도 서라운드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 컴퓨팅 시스템은 엔비디아의 GPU 타이탄(TITAN)을 적용했다.

반자동 하드웨어는 기본 제공되지만,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반자동 시스템 오토파일럿을 옵션으로 구입하여야 한다.

차량 구입시에는 660만4천원, 차량 구매 후에 추가 구입시에는 792만 5천원을 지불해야 한다.

옵션을 뺀 기본 사양이 1억2100만원이다.

중앙에 모니터로 썬루프를 원하는 정도로 자동 조절할 수 있다.

뒷좌석 에어컨.

운전석 우측의 수납공간.

7가지 색상을 기호에 맞게 고를 수 있다.

구경을 끝내고 매장밖으로 나가려고 밖을 볼때도 꽤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자 그럼 테슬라 홈페이지에 구입하러 고고? ^^;;

테슬라는 매장에서 구경하고 홈페이지에서 구입신청을 하는 판매시스템을 운영한다.

https://www.tesla.com/ko_KR/?redirect=no

현재 전기차는 높은 차량가격과 전국적으로 충분히 확산되지 못한 충전 시스템과 전기차에 대한 제도적인 보완이 부족해 보인다.

하지만 테슬라의 보급형 전기차 모델3가 본격적으로 풀리는 2019년쯤에는 스마트폰의 대중화처럼 전기차의 대중화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