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주 금요일(미국기준 2016.10.28)에 솔라시티(Solacity)의 CEO인 Elon Musk가 태양광 지붕(Solar Roof)을 발표했다.

현재, 스페이스엑스(SpaceX)와 테슬라(Tesla)의 CEO를 겸하고 있으며, 최근에 테슬라와 솔라시티 합병을 추진하고있다.

그가 제시하는 비전을 처음에 들으면 황당하지만, 하나씩 이루고 있는 모습을 보면 참으로 놀랍다.


문제 : 제한된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으로, 멀지 않은 미래에 지구는 살기 힘들다. 

비전 

1) 지구의 대안으로 화성으로 사람들을 이주시키자-"스페이스엑스"를 설립하여 우주왕복선개발 중.

2) 화성 가기전까지 환경오염을 지연시키자

-"솔라시티"로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인 태양광을 발전을 위한 솔라패널과 정기저장장치 파워월을 개발 중.

-"테슬라"로 화석연료가 아닌 전기를 연료로 사용하는 전기자동차(Model X, Model S, Model 3 등) 개발 중.

이 번에 발표한 솔라루프는 총 네가지 이다.

이들을 실제로 집에 적용을 했을 때, 지붕 종류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준다.

1) Tuscan Glass Tile

2) Slate Glass Tile

3) Textured Glass Tile

4) Smooth Glass Tile

기존의 전통적인 기와들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한다.

아래의 내구성 테스트 장면을 보면 기존의 기와는 충격에 의해 모두 깨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솔라루프는 태양빛과 같이 위에서 내려 볼 때는 태양광 패널이 노출이 되지만, 지붕의 아랫쪽에서 바라봤을 때는 패널이 보이지 않고 전통적인 지붕처럼 보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랫쪽에서 집을 바라보게 되는 점에서 착안한 아이디어다.

태양광 지붕의 원리는 이렇다.

1) 제일 안쪽에는 태양광을 받아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패널. 

2) 그 위에는 사람들이 아랫쪽에서 지붕을 바라 봤을 때 태양광 패널을 숨길 수 있는 컬러필름.

3) 최종적으로 제일 위에는 외부 충격에 견딜 수 있는 특수유리.

최종적으로,정리하면 

솔라루프는 다양한 모양을 가진 전통적인 지붕과 같은 모양이지만 태양광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다른 지붕 기와들보다 내구성이 뛰어나고 기존의 지붕에 덮는 태양광 설비비용보다 저렴하다.

이번 발표에서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내년(2017년) 여름부터 설치가 가능하다고 한다.

엘론머스크가 개발하는 제품들과 기술발전으로 인해, 한국의 주택들의 모양과 구조도 바뀔 것이다.

발표영상 : https://youtu.be/4sfwDyiPTdU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