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조영남의 아이디어만 제공하고 그림은 다른사람을 통해 그리도록 하는 '그림 대작 사건'이 화제이던 때가 있었다. 그 사건은 무죄로 판결되어 그의 그림은 더욱 비싼 가격에 거래된다고 한다.

http://star.mk.co.kr/new/view.php?mc=ST&year=2022&no=646131 

 

조영남 그림 7000만원..."무죄 판결 후 가격 치솟아"(`연중라이브`)

가수 조영남이 `그림 대작 사건` 무죄 판결을 받은 후 그림 값이 치솟아 수억 원대 수입을 올렸다. 지난 21일 방송된 KBS2 `연중 라이브`의 `차트를 달리는 여자`에서는 본업은 물론 그림까지 잘 그

www.mk.co.kr

무죄 판결의 취지는 그 작품의 아이디어를 조영남이 제공하였고 다른 미술작가에게 그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단순 작업을 시켰다는 것이다.

이런 취지의 판결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이제는 화가가 되기 위해서 선을 긋고 채색하는 법을 배우기보다는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을 배워야겠다.

그림을 그리는 단순작업(?)은 심지어 컴퓨터가 대신해 줄 수 있다면 어떨까? 오픈AI에서 만든 달리2(DALL E 2)는 자기가 원하는 그림을 서술만하면 인공지능(AI)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뚝딱 만들어 준다. AI는 자연어를 인식해서 많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한 달리2 이용자는 "측면에 '카피레프트'가 그려진 우주선, 고양이가 조종하는 실제 사진." 이라고 서술하자 아래와 같은 아주 그럴듯한 이미지가 금방 완성되었다.

"spaceship with 'copyleft' painted on the side, piloted by cats, realistic photo"

해당 제작사는 이 그림에 대한 저작권은 그림을 창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공한 사람에게 있고, 판매/대여가 자유롭다고 한다. 

당신은 화가가 되고 싶은가? 그럼 무엇을 해야할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