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언론은 국민이 필요한 것에 관심을 가질까? 자신들을 위한 것을 위해 관심을 가질까?

최근 언론은 삼성의 상속세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지인들과 만날 때마다 연일 화재에 오르는 주제이다.

그럼 대한민국 상속세 세율이 얼마나 될까? 적게는 1억원 이하는 세율이 10%, 많게는 30억원 초과 50%의 세율이다.

그럼 실제 국민들의 순자산을 5분위로 나눴을 때 순자산과 상속세를 계산해보자.

하위 20%의 평균 순자산은 675만원에 불과하고, 상위 20%의 평균 순자산은 11억2481만원이다.

상위 20%의 평균자산을 가지고 있는 가구는 10억원 초과 30억원 이하의 상속세율인 40%인 약 4억원 정도를 상속세로 내야 하는거야?

출처: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HDAA12&conn_path=I2

 

결론은, 상위 20%의 자산 평균인 11억2481만원을 가지고 있는 가구의 상속세는 0원이다.

순자산 5분위별 상속세 계산

이 계산은 아래의 계산기를 이용하고 임의로 부동산자산과 금융자산을 나누어 단순하게 계산되었으며, 상속 자산의 종류와 공제에 대한 세부사항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출처: http://www.joseilbo.com/tax_cal/cal_2.php

즉, 언론에서 말하는 상속세율은 대한민국에서 제공하는 공제액을 모두 뺀 이후의 금액에 대한 세율인 것이다.

가계소득 5분위의 자산으로 따져보면, 대부분의 가정이 상속세율과는 아무 상관도 없다.

불륜, 갑질, 왕자님을 만나는 가난한 신데렐라가 등장하는 드라마나 영화처럼 흥미진진한 가쉽거리가 아닐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