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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위한 책이 많지만, 이책은 개발자를 콕 찝어서 이야기하고 있다.

개발자는 자기의 제품을 만들 수 있고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을 시작하기에 유리하지만, 결국 사업은 성장이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개발자를 위한 이런 책은 꽤 유용하다.

"빨리 망해 보라" 이게 무슨 악담일까? 싶지만 악담아닌 덕담이다. 빨리 망하여 비용을 젊감하고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보라는 말이다. 그게 바로 린스타트업이나 MVP로 적용되어진다.

새로운 제품의 처음 고객은 혁신수용자와 선각 수용자이다. 이를 넘어서 다수 사용자가 고객이 된다. 이런 관점에서 마케팅은 각 단계마다 다르게 이루어져야 한다.

문제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구체적인 고객의 페르소나를 정의하고, 그들을 인터뷰하면 고객이 원하는 부분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다.

필립 코틀러가 마켓4.0 에서 주장한 '5A' 가 있다.

  • 인지(Aware) - 흥미(Appeal) - 질문(Ask) - 행동(Act) - 옹호(Advocate)

이는 타깃 고객이 제품/서비스까지 오는 여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목차

01. 스타트업의 시작, 기업가정신 바로 알기
-자본가를 일컫는 또 다른 말, 기업가정신
-기업가가 되기 위한 지식 10가지
- 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한 마음가짐, 기업가정신

02. 돈을 벌기 위한 아이디어 구상 및 팀 구축하기(팀 빌딩)
-우리는 삼성, 현대, SK를 기업이라 부른다!
-아이디어는 머리가 아닌 눈으로 끄집어내는 것이다
-아이디어라고 다 같은 것은 아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좋은 팀을 구축하는 데서 나온다

03. 공감하는 문제 찾기
-문제와 아이디어
-문제에 기반을 둔 아이디어 사례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디자인 씽킹
-브레인스토밍
-5WHY
-아이디어 실험 및 평가
-PEST 및 SWOT 분석
-비즈니스 아이디어 보드

04.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와 고객 개발
-스타트업은 무엇인가?
-린스타트업이란?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05. 고객 타깃팅과 고객 가치 정의
-빨리 망해 보라
-고객 개발 방법론
-시장 기회
-고객을 나누는 기준
-문제에 관한 가설 세우기
-프로토 페르소나 만들기

06. 고객 인터뷰와 가치 탐구
-고객은 어디서 찾아야 할까?
-고객 개발 인터뷰를 위한 팁
-고객 개발의 전략
-인터뷰하기

07. 고객 가치 제안과 고객 개발
-가치 제안
-고객(군)
-채널
-고객 관계 관리
-수익원
-핵심 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
-비용

08. 사업계획서 구성과 작성 방안
-사업계획서란?
-정부 지원 사업
-사업계획서의 특징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유의할 점

09. MVP 이해 및 개발
-MVP란?
-와이어 프레임
-프로토타입
-MVP의 종류

10.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
-스타트업이 겪는 마케팅 문제
-훌륭한 스토리
-명확한 타깃 설정과 이해
-타깃에 따른 전략과 목표
-타깃의 공감과 공유

11. 사업 계획 피칭 스킬과 전략
-투자 유치
-피칭
-피칭을 할 때 유의할 점
-투자자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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