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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위한 책이 많지만, 이책은 개발자를 콕 찝어서 이야기하고 있다.
개발자는 자기의 제품을 만들 수 있고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을 시작하기에 유리하지만, 결국 사업은 성장이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개발자를 위한 이런 책은 꽤 유용하다.
"빨리 망해 보라" 이게 무슨 악담일까? 싶지만 악담아닌 덕담이다. 빨리 망하여 비용을 젊감하고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보라는 말이다. 그게 바로 린스타트업이나 MVP로 적용되어진다.
새로운 제품의 처음 고객은 혁신수용자와 선각 수용자이다. 이를 넘어서 다수 사용자가 고객이 된다. 이런 관점에서 마케팅은 각 단계마다 다르게 이루어져야 한다.
문제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구체적인 고객의 페르소나를 정의하고, 그들을 인터뷰하면 고객이 원하는 부분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다.
필립 코틀러가 마켓4.0 에서 주장한 '5A' 가 있다.
- 인지(Aware) - 흥미(Appeal) - 질문(Ask) - 행동(Act) - 옹호(Advocate)
이는 타깃 고객이 제품/서비스까지 오는 여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목차01. 스타트업의 시작, 기업가정신 바로 알기
-자본가를 일컫는 또 다른 말, 기업가정신 -기업가가 되기 위한 지식 10가지 - 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한 마음가짐, 기업가정신 02. 돈을 벌기 위한 아이디어 구상 및 팀 구축하기(팀 빌딩) -우리는 삼성, 현대, SK를 기업이라 부른다! -아이디어는 머리가 아닌 눈으로 끄집어내는 것이다 -아이디어라고 다 같은 것은 아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좋은 팀을 구축하는 데서 나온다 03. 공감하는 문제 찾기 -문제와 아이디어 -문제에 기반을 둔 아이디어 사례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디자인 씽킹 -브레인스토밍 -5WHY -아이디어 실험 및 평가 -PEST 및 SWOT 분석 -비즈니스 아이디어 보드 04.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와 고객 개발 -스타트업은 무엇인가? -린스타트업이란?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05. 고객 타깃팅과 고객 가치 정의 -빨리 망해 보라 -고객 개발 방법론 -시장 기회 -고객을 나누는 기준 -문제에 관한 가설 세우기 -프로토 페르소나 만들기 06. 고객 인터뷰와 가치 탐구 -고객은 어디서 찾아야 할까? -고객 개발 인터뷰를 위한 팁 -고객 개발의 전략 -인터뷰하기 07. 고객 가치 제안과 고객 개발 -가치 제안 -고객(군) -채널 -고객 관계 관리 -수익원 -핵심 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 -비용 08. 사업계획서 구성과 작성 방안 -사업계획서란? -정부 지원 사업 -사업계획서의 특징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유의할 점 09. MVP 이해 및 개발 -MVP란? -와이어 프레임 -프로토타입 -MVP의 종류 10.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 -스타트업이 겪는 마케팅 문제 -훌륭한 스토리 -명확한 타깃 설정과 이해 -타깃에 따른 전략과 목표 -타깃의 공감과 공유 11. 사업 계획 피칭 스킬과 전략 -투자 유치 -피칭 -피칭을 할 때 유의할 점 -투자자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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